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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분석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 입문 1. 메가 트렌드와 데이터 분석

Chapter01. 메가 트렌드와 데이터 분석  

 

메가트렌드란?

 오프라인 경제 시장 규모의 감소 추세는 계속 되고 있으며 반면에 디지털 시장 경제 규모는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더불어 COVID-19의 영향으로 오프라인 활동이 위축되면서 디지털 기반의 시장 규모가 오프라인 시장 규모를 추월하기도 하였다. 많은 미래학자들이 경제 구조가 디지털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리라 예측한다. 오프라인 중심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던 방식을 디지털 경제에 알맞은 형식으로 바꿔 가는 일련의 과정을 디지털 전환이라 한다. 새로운 디지털 경제 구조에 적합한 역량을 갖춰 나가는 조직적 또는 개인적인 변화인 것이다.  

 

데이터 분석이란?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사례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은 미국의 유통 업체인 타깃(Target)이 있다. 타깃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인 앤드류 폴은 여러 데이터를 분석해서 어떤 제품을 구매했을 때 소비자의 임신 가능성이 높은지 예측하였다. 예를들어, '엽산이나 철분제를 구매하면 임신 초기일 가능성이 있다' 등의 가설을 세워 예측하는 것이다. 우선 1,849개의 매장 데이터에서 '종이 면봉을 구매하면 약 1개월 후 기저귀를 구매한다' 등의 패턴을 발견한다. 그리고 데이터를 그림이나 숫자로 요약하는 기술통계를 진행한다. 다음으로 발견한 패턴이 전체 데이터에 적용 가능한지 가설을 세운 후, 유의성을 검정하며, 이러한 자료를 기반으로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도출한다. 그리고 도출한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의사 결정을 내리고, 실행에 옮기게 되는데,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데이터 분석이라고 한다.

 

 

* 해당 글은 <비전공자도 배워서 바로 쓰는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 입문, 김진 외 2인> 을 읽으며 요약 정리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