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마케팅

구글 애널리틱스 입문 2. 데이터 분석이란?

Chapter 2. 데이터 분석이란? 

 

 

소비자 환경 변화 이해하기 

소비자 환경 변화를 살펴보면, 과거에는 오프라인 마케팅이 가장 중요했다. 그런데 현재는 많은 사람들이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매체를 더 오랜 시간 사용하며, 디지털 환경에서 보다 많은 시간과 돈을 사용한다. 이제 마케터에게 제일 중요한 일은 소비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는 것이 되었으며, 데이터를 필요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이 현재 경쟁 시장에서 이길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역량이 되었다. 

 

데이터 분석의 요소

데이터 분석이란,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디지털 채널을 활용하는 데 있어서, 채널 선정과 같은 최적화 선택과 다양한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라 할 수 있다. 

 데이터 분석의 주요 요소는 ‘측정’과 ‘분석’으로 구분할 수 있다. 

 측정 - 어떤 현상을 숫자로 표현해 내는 일

 분석 - 숫자로 표현된 복잡한 것을 풀어서 개별적인 요소나 성질로 나누어 내는 일

 

분석을 위한 주요 데이터 유형

 데이터 유형은 크게 ‘행동 데이터’와 ‘행태 데이터’로 구분할 수 있다. 

 * 행동 데이터 

 행동 데이터란 ‘방문자가 사이트에서 무엇을 하는지 알려주는 데이터’라고 할 수 있다. 즉 사람들이 사이트에 방문했을 때 어디를 가는지, 어떤 페이지에서 추가 정보를 요청하는지, 유저가 사이트에 어떻게 유입되는지, 아니면 언제, 어떻게, 무엇을 구매하는지와 같은 유저의 구체적인 행동 패턴을 측정하는 데이터를 말하며, 이러한 행동 데이터는 웹 분석 도구 등을 통해 측정 가능하다. 

 * 행태 데이터 

 행태 데이터는 사람들이 어떤 행등을 왜 하는지 알려주고 분석한 결과를 가리킨다. 예를 들어 고객이 사이트에서 제품을 구매한 경우, 구매했다는 단순한 정보는 행동 데이터에 기반해서 알 수 있지만, 그 제품을 구매한 이유와 구매하지 않았을 때의 이유에 대한 질문의 답을 행태 데이터가 줄 수 있다. 

 이러한 행태 데이터는 분석 도구의 데이터만을 가지고 도출해 내기란 쉽지 않다. 즉 데이터 분석 도구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 이해도와 인더스트리 이해도를 함께 접목해야 의미 있는 분석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것이다. 

 

퍼포먼스 마케팅과 데이터 분석

 퍼포먼스 마케팅은 ROI 마케팅, Data-driven 마케팅과 같은 의미로 Return of Investment, 즉 높은 투자 대비 수익률을 얻어낼 수 있는 마케팅을 의미한다. 따라서 분석 도구를 활용한 트래픽이나 특정 수익을 창출한 캠페인의 결과 분석 단계가 퍼포먼스 마케팅에서는 반드시 필요하다. 

 결국 데이터 분석은 자체가 목표가 없으며, 퍼포먼스 마케팅을 지원하는 최대의 투자 대비 효과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근본적인 수단과 방법으로 사용해야 좋다. 

 

 

 

*해당 글은 <비전공자도 배워서 바로 쓰는 디지털 분석 구글 애널리틱스 입문, 김진 외 2인> 을 읽으며 요약 정리한 글입니다.